본문 바로가기

Life

블로그를 하는 이유 / 자기개발 / 블로그를 하는 목적 / 가치 창출

반응형

블로그는 그 속에서 자신을 표현할 수 있고, 여행이나 맛있는 음식을 먹었던 경험담을 공유하기도 하고, 온라인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대면조차 하지 않았던 사람들과 소통하며 공감할 수 있는 수단이자 도구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그러한 이유 때문에 블로그를 할까요? 블로그를 만들고 여러 가지의 주제를 포스팅하며 그것을 유지하도록 동기 부여하는 것이 과연 무엇일까요?

 

사진: Unsplash 의 Kenny Eliason

 

 

 

왜 사람들은 블로그를 할까요?

사람들은 다양한 이유로 블로그를 합니다.

 

  • 다양한 주제에 대한 생각과 의견을 공유하기 위한 이유.
  •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한 이유.
  • 비즈니스나 개인 브랜드를 홍보하는 이유.
  • 수입 창출.

축약해서 적었지만, 사실 이보다 더욱 광범위한 이유와 목적이 있겠죠.

 

 


 

 

블로그를 작성하는 다양한 이유 그리고 그에 따른 이점에 대해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블로그란 ?
개인이 콘텐츠를 만들고 자신의 관심사나 경험했던 것을 토대로 여러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출판의 한 형태.
개인 일기, 지식 공유 플랫폼 또는 비즈니스 홍보 도구가 될 수 있고 목적이 무엇이든 블로그란 형태는 인터넷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자리했다.

 

 

사람들이 블로그를 사용하는 이유

  • 자기표현
    사람들이 블로그를 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생각을 피력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신을 표현한다라는 게 무엇일까요? 여러 블로그의 사이트를 방문해 보면 개략적인 답이 나옵니다. 일상 공유, 여행지 공유, 맛집 평가, 개인 생각 혹은 메모 등등...
    블로깅은 개인이 자신의 생각, 아이디어 및 경험을 독자들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자신의 창의성, 독특한 발성이나 개성을 대중들에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 지식 공유
    특정 주제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을 공유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레시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음식 블로그를 만들 수 있고요. 혹은 IT관련 전문성을 지닌 이들이 새로 나온 노트북 혹은 핸드폰, 그 속에 포함되어 있는 앱 기능 대한 인사이트와 의견을 공유하기 위해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보통 카테고리 별로 주제를 선점 후 게재하죠? 경제 / IT / 스포츠 / 인문, 문학 / 여행 / 맛집 등...

 

  • 사업 홍보
    블로그는 개인 사업을 홍보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판매 혹은 홍보하고자 하는 브랜드나 제품, 장소 등의 인지도를 높이고 신규 고객을 유치하며 기존 고객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블로거를 활용, 제품과 서비스, 만족도 등 여러 가지의 평가를 통해 그곳을 찾거나 이용하는 대상 고객(독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며 신뢰를 쌓아가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사실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등... (하지만 포스팅이 블로그에 대한 주제이다 보니^^)

 

  • 수입 창출
    애초에 여러 가지의 목적이 있겠지만, 무시할 수 없는 부분 중의 하나가 수입 창출입니다.
    경제적 자유라는 말이 빈번하게 보이는 요즘, 다양한 사업을 통해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블로그는 훌륭한 수입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만큼의 노력의 반증으로 얻어지는 인기, 광고, 제휴 마케팅, 후원 콘텐츠 등 다양한 수단을 접목해야지만 블로그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겠죠.

 

물론 돈을 버는 것이 유일한 동기나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되지만, 긍정적인 효과(정보 제공)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보너스가 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장점

  • 글쓰기 능력 향상
    블로그는 개인 글쓰기 능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정기적으로 포스팅하는 게시글을 통해 글쓰기를 연습하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받거나 혹은 참고하기 위해 찾아보는 절차들이 쌓이고 쌓이며 글솜씨가 점점 향상될 수 있죠.
    또한 포스팅한 게시글을 되돌아보며 맞춤법, 오탈자, 어색한 문맥 등을 찾고 정정하며 그로부터 얻어지는 배움이라는 기회의 장이기도 합니다.

 

  • 개인 브랜드 창출 / 개발
    블로그는 개인 브랜드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명한 블로거나 유투버 등 그들을 총칭해서 인플루언서라 부르기도 하죠? 지속적으로 가치 있는 콘텐츠를 게시하고 생성함으로써 독자들과 높은 신뢰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그러한 근거를 바탕으로 그 자체가 메이커가 되고, 브랜드로 론칭되는 셈이죠.

 

  • 온라인이라는 플랫폼, 개인의 입지 구축
    블로그는 온라인이라는 공간에서 개인이 창출한 여러가지의 내용들을 토대로 인지도를 구축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이 담긴 작품을 선보이고 혹은 여행지를 방문한 뒤 그곳에서 경험한 내용들을 취합해서 자신 블로그의 포스팅을 통해 공유하기도 하죠. 그렇게 여러 사람들과 소통하고, 맛있는 음식 리뷰를 통해 도움될 만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러한 과정들이 반복되고, 온라인이라는 일상 공간을 통해 여러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인플루언서'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플랫폼과 입지를 개척하게 됩니다.

 

 


 

 

블로그를 유지하는 동기

  • 자기개발 & 공부
    블로그를 시작한 주요 동기 중 하나는 스스로에 대한 발전, 개발 그리고 세상이 흘러가는 정보에 대한 공부를 하기 위한 것을 가장 큰 목적으로 뒀습니다. (물론 수익 창출이란 것도 마음 한 편에 있지만요...^^)
    옳은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어떤 분야에 대해서 면밀하게 탐구/연구를 하며, 이미 포스팅된 글들을 통해 다방면의 견해와 아이디어를 접하며 점점 내외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궁극적인 이유입니다.

 

 


 

 

블로그를 하는 이유 / 마지막

포스팅을 하고, 정보를 제공한다라는 것은 막중한 책임을 요하는 암묵적인 규칙이 기반됩니다.
물론 어디에 명시되어있거나 법으로 제정되어있는 내용이 아니라 '자유로운 소통'의 공간에서 개인별로 지켜줘야 하는 암묵적인 순리같은 개념으로도 해석할 수 있겠죠.

 

서두에서 언급했듯 저는 위와 같은 이유로 블로그를 개설했고 이런것들을 기본적인 신념으로 선한 영향력이 사람들에게 닿을 수 있는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